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
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
모더니즘의 메타 담론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포스트 모던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더니즘 시대의 전문가 사이의 일치에서가 아닌 창안가들의 불일치 속에 근거하게 된다. 이러함을 바탕으로 집단적인 목표의 중요성이 상실 되었으며 단지 삶의 목표는 각자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각자는 이 자기가 대단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그 시작은 1917년 독일의 철학자 판비쯔라는 학자가 니체의 ꡐ초인간`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Postmodernemensch`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시작된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이 하나의 이즘은 문학, 영화, 연극, 음악, 무용, 미술, 건축 등 전 예술영역
Ⅰ. 서론
ꡒ2차대전 당시 나찌 폭격기의 런던 폭격보다 더 비참하게 런던을 망친 개발업자의 횡포ꡓ라는 찰스황태자의 말은 런던에 세워진 모던 건축물들을 강력하게 비난하는 말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1970년대 이후에 일어난 여러 사조를 말한다. 특히 건축 부분이 두드러졌다. 포스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
Ⅰ. 서론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파악하는 방식은 대개 네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연장선상 속에서 파악하는 입장으로 대표적으로 김욱동을 들 수 있다. 다음은 탈근대문화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김성곤, 정정호, 한상진, 김성기 등을 들 수 있다. 셋째로 자본주의의
Ⅰ. 서론
단조롭고 획일적인 모더니티 건축양식에 대한 대항으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비판과 철학 및 문화연구를 거쳐 거의 모든 학문 영역에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Ryan, 1988; Lash, 1990; Parker, 1990). 포스트모더니즘(또는 모더니즘과의 비교)에 대한 관점과 접근방식의 다양성
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